경제교육, 왜 필요할까? 우리는 일생에 걸쳐 경제적 선택의 문제에 직면합니다.
소비자로서 생산자로서, 가계로서 기업으로서 정부로서 다양한 선택의 문제의 직면합니다.
합리적 경제활동을 위해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경제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경제에 관한 기술을 익히며, 경제에 대한 자신만의 가치와 태도를 갖는 일은 변화무쌍한 경제환경에 노출되어 있는 우리 모두에게 필요한 삶의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습자 개개인이 경제의 작동 원리를 익혀 삶에 적용할 수 있는 역량을 쌓는 일을 뒷받침하는 것, 바로 경제교육의 지향점입니다.
경제교육의 필요성, 통계로 확인해보아요!
우리나라 국민들은 경제교육의 필요성을 어느 정도로 느끼고 있을까요?
2017년 한국개발연구원(KDI)이 중고등학생(995명), 사회과 교사(533명), 전국 만 19세 이상의 성인(1,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를 살펴보겠습니다.

중고등학생에게 물었습니다.

경제를 아는 것이 일상 생활에 얼마나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0.1%;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0.6%; 보통이다. 9%; 약간 도움이 된다. 35.6%; 매우 도움이 된다. 54.7%;
  •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
  • 보통이다.
  • 약간 도움이 된다.
  • 매우 도움이 된다.
‘경제를 아는 것이 일상생활에 얼마나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십니까?’라는 질문에 중고등학생 90.3%가 도움이 된다고 답했습니다.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경제교육 분야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경제학 기초 이론 16.5%;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금융 지식 50.4%; 경제 현실에 대한 이해 21.6%; 경제 관련 직업 · 진료 교육 7.7%; 경제 윤리 및 가치관 3.8%;
  • 경제학 기초 이론
  •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금융 지식
  • 경제 현실에 대한 이해
  • 경제 관련 직업 · 진로 교육
  • 경제 윤리 및 가치관
학생들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경제교육 분야는 ‘생활에 도움이 되는 금융지식’(50.4%)과 ‘경제 현실에 대한 이해’(21.6%)로 나타났습니다.

중고등학교 사회과 선생님에게 물었습니다.

선생님은 평소 학생의 경제교육이 얼마나 중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보통이다. 0.9%; 약간 중요하다. 9.8%; 매우 중요하다. 80.3%
  • 보통이다.
  • 약간 중요하다.
  • 매우 중요하다.
학교에서 경제를 가르치는 사회과 선생님의 99.1%학생 대상의 경제교육이 중요하다고 답했습니다.

만 19세 이상 성인에게 물었습니다.

학교 밖(사회)에서의 경제교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전혀 그렇지 않다. 0.1%; 별로 그렇지 않다. 2.3%; 약간 그렇다. 37.4%; 매우 그렇다. 60.2%;
  • 전혀 그렇지 않다.
  • 별로 그렇지 않다.
  • 약간 그렇다.
  • 매우 그렇다.
만 19세 이상 성인의 97.6%학교 밖(사회)에서의 경제교육이 필요하다고 답했습니다.
학교 밖(사회)에서의 경제교육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학교 경제교육이 불충분하기 때문에 21.1%; 경제 여건과 상황이 계속 변화하고 있어서 50.6%;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경제적 의사결정이 많아져서 27.9%; 기타 0.4%;
  • 학교 경제교육이 불충분하기 때문에
  • 경제 여건과 상황이 계속 변화하고 있어서
  • 일상 생활에서 중요한 경제적 의사결정이 많아져서
  • 기타
만 19세 이상 성인의 50.6%는 경제교육이 필요한 이유로 ‘경제 여건과 상황이 계속 변화하고 있어서’라는 응답이 가장 많았습니다.
“인생은 B와 D 사이의 C다.”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B는 Birth(출생), D는 Death(사망), C는 선택(Choice)을 의미합니다.
인생은 선택의 연속이라는 걸 표현하는 문구입니다.
인생에는 예측할 수 있는 일도 있지만, 예측하지 못하는 일도 있습니다.
우리의 선택이 초래할 위기의 가능성을 줄이고
일상의 경제문제를 현명하게 해결해 나가는 힘!
경제교육을 통해 쌓아 보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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